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생무감증 (人生無感症) - 인생에서 아무 것도 느끼지 못할 때
    트위터 2021. 1. 31. 19:00


    인생무감증.

    일상 속의 일, 인간관계, 감정, 감각 등에 아무런 감각을 느끼지 못하는 것.

    우울증이나, 조증, 번아웃, 무기력증처럼 몸과 마음이 극한의 상태에 치우치는 것과 다르게 이것은 말그대로 아무 것도 느끼지는 못하는 상태.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고, 작용이 있으면 반작용이 있듯이 매순간순간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당연히 느껴져야 할 반응이 사라진 상태라 할 수 있다. 마치, 고통은 커녕 자신에게 닿는 모든 것에 감각 자체가 사라진 살 덩어리가 된 것.

    그렇다고 해서 외부에서 오는 자극에 전혀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무적 상태가 아니다. 우울증이 가만히 있어도 힘이 빠지고 고통이 느껴지는 신경통이라면, 인생무감증은 실제로는 멍들거나 살갗이 찢어지고 피가 나더라도 그것에 반응할 신경 세포 자체가 사라져서 그에 따르는 고통조차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 고통이나 자극을 느끼지 못할 뿐, 실제로는 그런 악화된 상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일단 본능적으로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동을 하긴 한다. 식사를 하고, 잠을 자는 등 기본적인 욕구부터 평범하게 학교를 다니거나 일을 하는 등 사회구성원의 역할에 충실한 것처럼 보이긴 한다. 하지만, 총에 맞아 팔다리가 떨어져도 계속해서 눈 앞의 먹잇감을 향해 움직이는 좀비와 다를 게 없다.

    그러다 어느 순간 자신의 감각이 약간이나마 되살아나 정신차리고 자신을 되돌아보면 이미 만신창이 되어 더 이상 손 쓸 수 없는 자신의 상태를 직면하게 된다. 그 순간까지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조차 자각하기 힘들다.

    인생무감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람들과 더 많이 교류하고 문화 및 외부 활동을 통해 폭넓은 세계를 접하며 경험을 늘리는 게 필요하다. 하지만, 애초에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를 바꾸거나 고쳐야 한다는 것조차 알아차리지 못한다. 오히려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도 인생무감증을 겪고 있을 수 있다.

    '트위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전은 믿습니다.  (0) 2021.02.18
    요즘 사람들의 시대 정신.  (0) 2021.02.11
    길빵충 극혐.  (0) 2021.01.30
    특정 종교의 일부만 보고 전체를 매도하지 마세요.  (0) 2021.01.27
    중년 꼰대와 젊은 꼰대.  (0) 2021.01.21

    댓글

Designed by Tistory.